이더리움 클래식 피닉스가 곧 활성화 됩니다.


피닉스 업그레이드는 이미 테스트를 거쳤으며 이더리움 클래식 메인넷 10_500_893블록에서 활성화되며, 약 2020년 6월 5일로 예상됩니다. 이는 ETC Core 블로거를 통해 발표된 내용에 따르면 현재 이더리움 클래식 테스트 넷 Mordor와 Kotti에서 이미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메인넷상의 업그레이드는 발표된 바와 같이 10_500_958블록에서 활성화되며, 현재의 네트워크 연산속도를 기준으로 2020년 6월 5일을 전후로 예상됩니다.

Phoenix(ECIP-1088)는 코드의 개선으로 이더리움 클래식 네트워크에서 이더리움의 최신 업그레이드 이스탄불 포함하게 됩니다.

최근 이더리움 클래식은 아틀란티스와 아가타 하드포크를 진행했으며 이를 통해 이더리움과의 기술적 호환성을 높였습니다. 피닉스 업그레이드는 둘의 완벽한 호환을 만들어 냅니다.

피닉스를 통해 이더리움 클래식 EVM 기능이 더욱 개선되고 이더리움상의 다양한 코드가 적용됩니다. 적용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l EIP-152: Blake2 압축 기능 F 프리컴파일 추가

l EIP-1088: alt_bn128곡선의 프리컴파일 가스비용 절감

l EIP-1344: ChainID 작업코드

l EIP-1884: 머클 트리 크기에 따른 작동 코드 재조정

l EIP-2028: 거래 데이터 Gas 소모량 감소

l EIP-2200: SSTORE 작동의 Gas 소비량 측정 방식 변경

이는 힘든 작업으로 이더리움 클래식 소프트웨어를 모두 새로운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해야 합니다.

특히 ETC Core는 이전 버전의 노드는 새로운 체인과 연결되지 않음으로 활성 노드의 업그레이드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Core-geth v1.11.0과 Hyperledger Besu v1.4.1 클라이언트는 테스트 넷과 메인넷을 모두 지원하고 있습니다.

ETC Core 팀은 OpenEthereum 대신 두 클라이언트를 사용하기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Core-geth는 ETC Core에 의해 관리되고 있으며, Hyperledger Besu의 ETC 지원은 ETC Coop가 지원하고 있습니다.

ETC Core는 더 이상 Multi-geth를 유지보수 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Core-geth로 이전할 것을 권장하며 OpenEthereum 역시 통합하지 않습니다. 또한, Geth-Classic 이미 방치되었으며 더는 이더리움 클래식 위해 유지관리 되지 않으며 피닉스 하드포크와 호환되지 않습니다.

34 views

Recent Posts

See All

ETC Labs, Kobre&Kim, Chipher 최근 이더리움 클래식 블록 공격에 대한 합동 수사 및 형사 소송 진행

블록체인 분야에 전례 없는 움직임으로 ETC Labs는 최근 이더리움 클래식 네트워크 공격에 대한 기술적, 법적 대응을 시작했습니다. 2020년 8월 6일(GMT-7), ETC 블록체인의 핵심 개발 및 인큐베이팅 조직인 ETC Labs는 기술적인 솔루션을 모색하는 것 외에도 국경 분쟁 및 조사 기업인 Kobre & Kim과 법적 구제 조치에 협력하고 C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