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가타 이후의 이더리움 클래식 생태계의 번영

이제 2개월 이후면 이더리움 클래식은 세 번째로 중요한 하드포크를 업그레이드인 피닉스가 시작됩니다. 먼저 지난 하드포크 이후 이더리움 클래식 네트워크와 커뮤니티의 진전을 살펴보겠습니다. 이더리움 클래식은 올 초 두 번째 하드포크인 아가타를 완료했습니다. 이후 이더리움 클래식은 생태계 발전, 기술 개발, 애플리케이션 등에서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생태계 발전

노드 클라이언트가 활성화되었습니다. ETC 네트워크에는 총 780개의 활성 노드가 있으며 그중 대부분은 현재 Parity 클라이언트를 실행하고 있습


니다. 미국, 중국, 독일이 각 21%, 15%, 1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약 77%의 노드가 아마존, 알리바바, 구글과 같은 클라우드 서버에서 실행되고 있습니다.


ETC 개발 코드의 코드 제출의 활성화되었습니다.

지난 몇 달간 이더리움 클래식의 Core-Geth 클라이언트의 개발이 가장 활발했습니다.

ETC 해시레이트가 최고점에 달했습니다. 아가타 업그레이드 이후 이더리움 클래식의 네트워크의 채굴 활동이 현저히 증가했습니다. 모든 예상을 뛰어넘는 해시레이트의 상승으로 역대 최고점을 돌파했습니다. 해시레이트는 네트워크 운영을 평가하는 일종의 지표입니다. 해시레이트가 높을수록 네트워크가 안전해지며, 해당 암호화폐 역시 더 가치 있다고 평가받습니다.


기술 개발

ETC Core는 오프라인 서명 도구인 Signatory를 출시했습니다. Signatory는 JSON_RPC API 세트로 이더리움 클래식과 이더리움의 개인키 생성, 가져오기, 저장 기능을 제공합니다. Signatory는 Web3의 기밀 스토리지 정의를 따르고, 보안키의 오프라인 메모리를 지원함과 동시에 BIP39 표준에 따를 보안키 도움말 생성을 지원합니다. Signatory의 발표는 ETC의 Dapp개발을 위한 보다 강력한 신뢰성과 풍부한 개인키 관리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EVM-LLVM의 알파 버전이 발표되었습니다. LLVM은 중간 또는 이진법 코드를 구축, 최적화 및 생성하기 위해 사용되는 라이브러리입니다. LLVM은 "프론트 엔드"(해석기 및 어휘 분석기)와 "백 엔드"(LLVM의 표현을 실제 머신 코드로 변환하는 코드)를 제공할 수 있는 컴파일러 프레임 워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LLVM은 Rust, Objective C, Fortran, Ada, Haskell, Java, bytecode, Python, Ruby, ActionScript, GLSL 등 다양한 프런트 엔드를 지원합니다. 반면 LLVM을 사용하면 새로운 대상 플랫폼 (WASM)을 지원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시리즈에 EVM을 추가합니다. LLVM은 EVM이 다양한 언어로 계약 프로그래밍이 가능하게 합니다. 더 많은 언어의 지원으로 더 많은 개발자에게 이더리움 클래식과 기타 EVM 기반 블록체인에 Dapp을 구축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합니다.



Core-Geth v1.11.0 피닉스 지원. Core-Geth는 사용자가 이더리움 클래식, 이더리움 및 관련 테스트 네트워크를 실행할 수 있는 다중 적응형Go-ethereum 버전입니다. Core-Geth는Open-PRC의 rpc.discover를 지원하여 사용자가 Ethereum JSON-RPC API를 사용해 Core-Geth와 상호작용 할 수 있도록 합니다. Core-Geth v1.11.0은 이더리움 클래식 피닉스 하드포크를 지원하는 첫 번째 클라이언트로 Phoenix 지원을 받으려면 최신 버전 이상으로 업그레이드해야 합니다.

업계 응용

유니세프 이노베이션 펀드는 이더리움 클래식(ETC)을 활용 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솔루션 개발을 통해 세계 문제 해결을 추진합니다. 이노베이션 펀드는 이전에 이더리움 재단과 제휴하여 Prescrypto、Atix Labs、Utopixar 세 가지 프로젝트에 공동으로 자금을 지원했습니다. 이번 유니세프와 이더리움 클래식의 협력은 이더리움 클래식이 안전하고 강력한 기본 계층과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으로 전 세계의 공신력 있는 주류기관의 인정을 받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eToroX 이더리움 클래식 상장 발표. ETC/USDT 거래 지원. eToro는 전 세계 180여 개국 600여만 명의 사용자를 가진 글로벌 소셜 투자 플랫폼이다. eToro는 글로벌 금융시장 1000여 개의 금융상품과 연결되어 있다. 금융기관인 중국의 핑안보험, 러시아 연방저축은행, 독일 상업은행 등과 전략적 제휴를 맺고 있습니다.


NowPayments는 거래처에 ETC 결제를 지원했습니다. NowPayments는 2019년에 설립되었으며 목표는 비즈니스 영역에 디지털 통화 지불 게이트웨이를 개설하여 실행하기 쉬운 API와 실행 가능한 솔루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NowPayments는 ETC를 그들의 디지털 통화 지불 바스켓바 포함시킨 것을 공식으로 발표했으며 사용자는 ETC를 사용해 상품을 구매하거나 온라인에서 상업적인 파트너십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ETC, Fantom파트너십 DeFi 생태계에 합류. ETC는 Xar Network상의 중앙은행, 기타 금융 기관, 회사가 설계한 CSCT 발행의 담보 역할을 합니다. 발급 기관은 기본 담보(ETC)에 대한 모든 권한을 유지할 수 있으며 Xar Network의 수수료에 따라 해당 CSCT의 담보 설정을 통해 인센티브를 발생시킵니다.


이더리움 클래식에 Guarda 월렛 상의 멀티시그 지원. Guarda 월렛은 50개 이상의 블록체인과 만 개 이상의 토큰을 지원하는 비 수탁형 암호화 스토리지인 Guarda 월렛은 조만간 Ethereum Classic(ETC)에 대한 멀티시그 지원을 제공합니다.


BloqCloud가 ETC를 위한 액세스 엔드 포인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ETC에 대한 BloqCloud의 지원은 ETC 생태계의 DApp 개발자에게 편리한 블록 접속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ETH 2.0에 진입하는 동시에 기존 ETH 1.x 생태계의 DApp을 ETC에 접목할 수 있게 됩니다. 이는 ETC의 DApp 수를 크게 늘릴 수 있게 되며 ETC의 가치도 크게 향상될 것입니다.



이더리움 클래식과 체인링크가 파트너십을 구축했습니다. 체인링크는 데이터 공급자, 웹 API, 엔터프라이즈 시스템, 클라우드 제공자, IoT 장치, 결제 시스템 및 기타 블록체인에 대한 스마트 컨트랙트 액세스를 제공합니다. 중요한 것은 체인링크는 입증된 분산형 오라클 네트워크로 이더리움 클래식 스마트 컨트랙트가 기본 블록체인과 동일한 보안 보장으로 오프체인 리소스와 상호작용할 수 있게 합니다. 오프체인 환경에 대한 이러한 확장 기능은 스마트 컨트랙트 개발자가 이더리움 클래식을 사용해 개발할 수 있는 사례를 확대시킵니다.



ETC Labs, Gitcoin과 제휴하여 ETC를 사용한 바운티를 지원합니다. ETC Labs CEO 테리컬버Terry Culve는. “이 협력을 통해 이더리움 클래식 개발 생태계의 진보와 함께 이더리움 클래식 커뮤니티의 가치를 올릴 것이다. 우리는 Gitcoin과 같은 우수한 파트너와 협력하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하며, 탈중앙화 금융 주제의 해커톤에도 참여할 예정이다”라고 이야기했습니다.



현재 아가타 하드포크를 진행한지 3개월이 지났으며, 피닉스 하드포크는 2개월이 남았습니다. 피닉스 하드포크가 완성되면 이더리움과 이더리움 클래식은 더욱 호환되며 전반적이 상호 운용성이 가능해집니다. 이를 통해 이더리움 애플리케이션의 이더리움 클래식 이전 비용은 제로에 가까워지며 이로써 이더리움 클래식 생태계는 더욱 풍부해 질 것입니다.








Recent Posts

See 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