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 클래식의 마이닝 알고리즘을 변경하기 위한 다양한 대안들

이더리움 클래식의 마이닝 알고리즘을 변경하기 위한 다양한 대안들

(ProgPoW, Sha-3, DAG, Oh My!)






11/21일 이더리움 클래식 개발자들 11월 21일 POW 채굴 알고리즘 변경을 위한 회의를 진행했습니다.


POW 기반의 채굴 시스템은 GPU 또는 ASIC을 통해서 특정 식을 풀어내야 하는데,


이 숫자를 흔히 "Target"이라고 부르며, 복잡도(Difficulty) ETHASH HASH (흔히 해쉬레잇)과도 의미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이더리움 클래식과 이더리움은 ETASH 마이닝 기반의 POW 알고리즘에서 태어났고, 현재 크립토시장에는 다양한 POW 알고리즘이 있습니다.


현재 이더링무 클래식의 채굴알고리즘 제안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ECIP-1070 — ProgPoW : 프로그래밍 가능한 작업 증명

ECIP-1049 — Keccak-256 : Sha3–256 알고리즘의 변형입니다.

ECIP-1043 — Dag 제한 : Ethash에서 Dag의 크기를 제한합니다.

ECIP-1047 — 가스 한도 감소 : 가스 한도 8 배 감소

변경 사항 없음, Ethash 유지



결론적으로 ProgPow는 거절되었지만, 그렇다고 Keccak-256으로 결착이 나지도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ProgPow는 채굴효율의 격차를 줄일수 있는 특별한 ASIC에 특화된POW 알고리즘이기 때문입니다.


https://finance.yahoo.com/news/progpow-advocate-uninvited-ethereum-summit-214513635.html?source=post_page-----abcb457d4530----------------------




https://medium.com/@stevan.blog/progpow-is-not-only-shady-its-baloney-opinion-60b2a6570b1c?source=post_page-----abcb457d4530----------------------





참고


Keccak-256은 Sha-256보다 안전하고 성능이 뛰어납니다.

물론 Keccak-256은 Sha-256의 변형이지만, Sha-256은 표준은아닙니다. 따라서 두가지를 분리해서 생각해야 합니다.

해당 결정을 마무리지으려면 더 많은 데이터와 연구가 필요합니다.

Keccak-256은 GPU마이닝의 효율성을 높이고 ASIC이 더 저렴하게 보급될 여지를 가지고 있지만 아직 데이터가 부족합니다.


(물론 ETASH의 언더라이닝 알고리즘은 Keccak-256을 기반이긴 합니다)


ETHASH


대안을 선택하기 어렵기 때문에 현재상태로 유지입니다.


Etash 알고리즘은 Keccak-256 + DAG입니다.

DAG는 ASIC 저항을 위한 메모리 인텐시브 (메모리의 비중을 높인) 기능입니다.

하지만 이를 회피한 ASIC이 존재하며 DAG는 기능적으로 실패하게 되었습니다.

오히려 DAG는 채굴 빙하기 및 POS로 이동하기 위한 트리거로 작용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2018년 5월 이더리움 클래식은 난이도 폭탄을 제거 했습니다.





https://ethereumworldnews.com/ethereum-classic-hard-fork-defuses-difficulty-bomb/?source=post_page-----abcb457d4530----------------------



ECIP-1043 — Dag 제한 : Ethash에서 Dag의 크기를 제한합니다.

ECIP-1047 — 가스 한도 감소 : 가스 한도 8 배 감소


해당 내용은 토론할 시간이 부족하여 재 안건 처리할 예정입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ProgPoW는 공식적으로 거부되었습니다.

하지만 Ethereum Classic 커뮤니티 및 핵심 개발자는 기능 및 업그레이드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논의하며 생태계의 다양한 토론을 오픈하고 있습니다.






87 views

Recent Posts

See All

ETC 피닉스 하드포크 업데이트 6월 1일 진행 예정

이더리움 클래식 메인넷은 다가오는 10.500.839블록에서 피닉스 하드포크를 활성화합니다. 예상 시점은 2020년 6월 1일입니다. 이번 하드포크는 아틀란티스, 아가타에 이어 이더리움 클래식의 세 번째 업그레이드입니다. 피닉스 하드포크 이후 이더리움 클래식과 이더리움은 완벽하게 호환되며 동일한 기능을 갖게 됩니다. 이번 하드포크의 주요 목표는 이더리움 이

LLVM을 사용하여 ETC 스마트 컨트랙트 언어 만들기 - 기타주제

LLVM IR 코드 생성 allocatea 명령은 현재 기능의 메모리 프레임에 32바이트 프레임 객체(기능-로컬 객체)를 할당. 메모리 공간 인덱싱 보통 EVM 스마트 계약 ABI 정보를 내보내는 것은 언어에 달려 있다. 하지만 우리는 계약서 ABI를 방출하기 위해 LLVM IR 패스를 작성할 수 있다. 제한 사항 EVM은 결정적 실행을 위해 설계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