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epchain Finance News 온라인 토론회 정리.

2020년 2월 5일 Deepchain Finance News의 주최로 ‘이더리움 클래식(ETC)과 반감기’라는 주제의 전문가 토론이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토론은 이더리움 클래식 아시아 태평양 커뮤니티 매니저 크리스티안, BN Capital 설립자 주캉, Aladdin PoW Labs 총괄 케빈 주가 패널로 참여했습니다.


이더리움 클래식의 4가지 상승 원인.

ETCC 아시아 태평양 커뮤니티 매니저 크리스티안은 최근 이더리움 클래식의 상승 원인을 크게 4가지로 정리했습니다.

1. 그레이스케일과 같은 기관에서 지원하고 있다.

2. 다수의 업그레이드를 성공적으로 완수했으며 핵심 개발집단과 커뮤니티가 함께 확대되고 있다. 3. 투자자로부터 반감기 이슈가 호재로 받아들여졌다.

4. 이더리움이 PoS로 전화하고 있는 가운데 많은 채굴자는 수익성이 높은 새로운 코인을 찾게 될 것이다.



거대 자금의 관심 받기 충분한 이더리움 클래식의 시장규모

BN Capital의 주캉은 펀더멘탈 적으로 분석할 경우 이더리움은 현재 근본적인 자기 변화의 길목에 서 있는 데 반해 이더리움 클래식은 기술과 핵심 커뮤니티에서 눈에 보이는 혁신을 거듭하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투자적인 관점으로 접근할 경우 전 세계의 지정학적 불안과 블랙스완이 전체 암호화 자산의 수요를 증가시키고 있으며 이러한 환경 속에서 비트코인을 중심으로 암호화폐의 새로운 성장이 시작되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또한, 이더리움 클래식의 현재 시장 규모는 대형 자금의 관심을 받기 충분하다고 평가했습니다.


주캉은 투자 회사는 관점으로는 프로젝트의 활용도, 장기 성장성, 자산의 추세를 투자 기준으로 삼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5~10년의 성장 주기를 가지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자신의 관점에서 이더리움 클래식의 현재 걸음마 단계에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는 투자 회사의 최종 목적 역시 수익 실현이며 이에 대한 전략을 쓰고 있으며 투자회사의 수익은 점차 안정적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이야기했습니다. 앞으로 시장이 성장하면서 다양한 정보나 생성될 것이며 개인 투자자는 정보를 잘 선별해 올바른 선택을 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습니다.


주캉은 최근 이더리움 클래식의 성공은 다양한 파트너의 협력 결과이며 여기에는 그레이 스케일, DFG와 같은 기관투자자의 지원과 개발자, 커뮤니티의 지지도 포함된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는 이들 모두가 단기적인 추세에 영향을 줄 수 있지만 모두가 협력한다면 이더리움 클래식의 미래는 무궁무진할 것이라고 이야기했습니다.



이더리움 클래식 채굴자와 DeFi 생태계의 지지를 받을 것

Aladdin PoW Labs 총괄 케빈 주는 본인을 PoW 프로젝트를 오랫동안 지켜본 투자자라고 소개하며 다가오는 반감기 이슈와 이더리움의 PoS 전환으로 이더리움 클래식은 앞으로 많은 채굴자와 DeFi 생태계의 지지를 받을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채굴자는 채굴 수익에 따라 해시 파워를 이동시킬 것이며, 앞으로 대용량의 FPGA와 ASIC 채굴기가 출시되고, 이더리움의 채굴이 불가능해 지면 채굴자는 당연히 이더리움 클래식에 주목할 것이라고 이야기했습니다.


또한, 그 역시 그레이스케일과 DFG를 언급하며 대형 기관이 이더리움 클래식에 대한 믿음이 있는 만큼 이더리움 클래식의 미래가 긍정적일 것이라 평가했습니다. 끝으로 글로벌 거래소의 이더리움 클래식 파생 상품의 거래량을 주목하면 앞으로 더 큰 성장 가능성이 남아 있다고 이야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