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Atlantis #1


이더리움 클래식 (ETC)는 8,772,000 블록 높이에서 하드포크가 진행될 예정이다.

해당 업그레이드에는 “Tri-State Clearing’ 과 ‘Smart Contract Size Limit’ ‘ zkSNARKs’ 및 컴파일시 Opcode 최적화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보다 간편한 블록체인 Dapp (분산형 어플리케이션)을 더욱 효율적으로 개발할 수 있게 된다.


블록체인 프로그래머는 솔리디티 기반의 OpCode를 통해 Dapp을 작성하게 된다.

이를 유저는 이더리움 클라이언트를 통해, 이더리움 클래식 EVM 운영체제에서 실행할 수 있으며, 운영체제는 네트워크에 필요한 명령을 EMV 바이트 코드로 컴파일하게 된다.




이번 하드포크에는 이더리움에서 기반영된 EIP The Ethereum Improvement Proposal)의 내용이 호환성 증대 및 성능향상을 위해 대거 반영되었으며, 해당 내용의 발췌는 아래와 같다.


- EIP 140 : Revert 명령


기존 컨트랙트에서 거래를 원상복구하는 방법으로 2가지 방법이 있는데, 이는 모두 가스비를 사용하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Revert 명령을 통해 실행을 즉시 중지하고 이전상태로 되돌릴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할수 있다. 현재는 남은 가스를 소비하지 않고 Revert 명령 수행이 불가능하다



- EIP 658 : Recipt에 트랜잭션 상태코드 추가


EIP 98이 폐기 및 EIP 140이 도입되었으나, Revert 명령의 결과를 최종 확인할 수 있는 절차 및 산출물이 얻기 어렵다. 그래서 EIP 658에서는 Root State속의 상태 코드를 0에서 1로 변경하여 Revert 명령의 최종 결과에 대한 산출물을 제공한다.



- EIP 211: Opcode의 리턴데이터 사이즈 변경 및 데이터 카피기능


EVM 내부의 데이터 반환에 대한 메커니즘으로, 해당 기능을 활용할 경우, 호출의 주체가 해당 내용을 가상 버퍼 속에 보관할 수 있게 된다.



- EIP 214 : 새로운 Opcode StaticCall


코드 내에서 다른 컨트랙트를 호출할 수 있다. 개발자는 해당 기능을 활용하면서, 새로운 각 블록의 상태가 변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Re-Entrancy Bug(재진입 버그)나 다른 문제가 발생되지 않음을 보장 받을 수 있다.

0 vi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