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Atlantis #1


이더리움 클래식 (ETC)는 8,772,000 블록 높이에서 하드포크가 진행될 예정이다.

해당 업그레이드에는 “Tri-State Clearing’ 과 ‘Smart Contract Size Limit’ ‘ zkSNARKs’ 및 컴파일시 Opcode 최적화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보다 간편한 블록체인 Dapp (분산형 어플리케이션)을 더욱 효율적으로 개발할 수 있게 된다.


블록체인 프로그래머는 솔리디티 기반의 OpCode를 통해 Dapp을 작성하게 된다.

이를 유저는 이더리움 클라이언트를 통해, 이더리움 클래식 EVM 운영체제에서 실행할 수 있으며, 운영체제는 네트워크에 필요한 명령을 EMV 바이트 코드로 컴파일하게 된다.




이번 하드포크에는 이더리움에서 기반영된 EIP The Ethereum Improvement Proposal)의 내용이 호환성 증대 및 성능향상을 위해 대거 반영되었으며, 해당 내용의 발췌는 아래와 같다.


- EIP 140 : Revert 명령


기존 컨트랙트에서 거래를 원상복구하는 방법으로 2가지 방법이 있는데, 이는 모두 가스비를 사용하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Revert 명령을 통해 실행을 즉시 중지하고 이전상태로 되돌릴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할수 있다. 현재는 남은 가스를 소비하지 않고 Revert 명령 수행이 불가능하다



- EIP 658 : Recipt에 트랜잭션 상태코드 추가


EIP 98이 폐기 및 EIP 140이 도입되었으나, Revert 명령의 결과를 최종 확인할 수 있는 절차 및 산출물이 얻기 어렵다. 그래서 EIP 658에서는 Root State속의 상태 코드를 0에서 1로 변경하여 Revert 명령의 최종 결과에 대한 산출물을 제공한다.



- EIP 211: Opcode의 리턴데이터 사이즈 변경 및 데이터 카피기능


EVM 내부의 데이터 반환에 대한 메커니즘으로, 해당 기능을 활용할 경우, 호출의 주체가 해당 내용을 가상 버퍼 속에 보관할 수 있게 된다.



- EIP 214 : 새로운 Opcode StaticCall


코드 내에서 다른 컨트랙트를 호출할 수 있다. 개발자는 해당 기능을 활용하면서, 새로운 각 블록의 상태가 변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Re-Entrancy Bug(재진입 버그)나 다른 문제가 발생되지 않음을 보장 받을 수 있다.

82 views

Recent Posts

See All

이더리움 클래식랩스, 네트워크 업그레이드 타노스 하드포크 발표.

이더리움 클래식 기능 확장 및 탈중앙화된 건강한 채굴 생태계 육성 51% 공격에 대한 보호를 제공하는 공정성 알고리즘 MESS의 성공적인 구현 이후, 이더리움 클래식은 사용자를 위한 기능을 향상하는 방식으로 혁신하고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더리움 클래식랩스와 이더리움 클래식 코어는 커뮤니티의 합의에 따라 2020년 11월 29일 ECIP-1099(타노스 업그

wETC 이더리움에 뿌리를 둔 개혁자

최근 ETC Labs의 설립자 제임스 워는 WEB3 컨퍼런스에서 크로스 체인 자산 wETC가 곧 출시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설명에 따르면 이더리움 클래식은 ETC 브릿지(Ethereum Classic Bridge)를 사용해 이더리움상에서 wETC를 발행합니다. 이는 ETC 브릿지를 통해 ETC가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 토큰화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w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