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 클래식, 하드포크 승인 및 일정 변경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9060402109923813009&ref=naver


올해 4월 ETC Community는 "Atlantis"인 ECIP-1054 하드 포크 업그레이드 제안서의 통과 소식을 전했다. 해당 프로그램은 9월 말에 EMV및 프로토콜을 포함한 대규모의 업그레이드를 포함하도록 이더리움 클래식 네트워크를 확장했다. 또한 이더리움 클래식 하드포크 승인 및 일정 변경하여 이더리움의 Spurious Dragon 및 Byzantium Fork와 호환될 수 있도록 했다. 해당 내용은 ETC개발자 및 커뮤니티를 위한 큰 변화로 자리 잡았다.





아틀란티스 업그레이드 일정 또한 19년 11월 예정에서 6월 말로 일정이 변경되었다.

업그레이드 완료 후 이더리움 클래식은 기존 대비 아래와 같은 이더리움의 호환성 및 최적화 요소가 추가된다.

첫째, 블록 생성에 대한 예측 가능성 (EIP 100) 두번째, Dapp 에 대한 원활한 지원 가능 세번째, 연산 코드 (EIP 140,211,214) 네번 째, 프리 컴파일 계약 (EIP 198) 다섯번째, 프리 컴파일 계약을 통한 zkSNARKS 차용 (EIP 196,197) 여섯번째,네트워크 성능 향상 (EIP 161,170,197)

이번 하드포크 업그레이드는 ETC 네트워크 인프라 성능과 ETH와의 호환성이 향상될 것이며, ETC 개발 환경에도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게 될것이라 예상하고 있다.

이더리움의 스마트 컨트랙트는 100프로 주소가 오픈되는 투명한 계약이기 때문에, 신원 및 과거 거래 내역 조회가 가능한 개인정보 관련 사용 예시에 부적합하다.

이에 대안으로 이더리움 클래식은 영지식 기술 도입(zkSNARK)의 기술 도입으로 해당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이더리움 가상머신은 zkSNARK를 사용할 수 있지만 현재 블록체인 시스템 상 가스비용이 상당히 소요된다. EIP197은 zkSNARK가 더 효율적으로 구현하고 가스 비용을 줄이기 위해 매커니즘이 있으며 이후 이더리움 클래식에서도 추가적인 하드포크 없이 기능 추가가 가능하다.

개발 속도의 변화 및 차별점으로는 이더리움 클래식의 개발팀인 ETCLABs Core는 연초에 설립된 이후 강력한 백그라운드를 만드는데 큰 기여를 했다.

많은 개발자들이 ETC 개발에 많은 리소스를 투입할 수 있었다. 75%의 개발 인력 증가 및 Ethereum Foundation의 최연소 핵심 개발자 Jake Lang 또한 스카우트에 성공하였다.

과학과 기술은 블록체인 산업의 주요 생산력이 될 것이다. 아틀란티스 업그레이드가 3개월 이른 스케줄링이 가능했던 이유는 이와 같은 ETC의 전체적인 리소스의 증대에 기인한다.

하드포크 업그레이드 이후에 대한 ETCLABs의 인큐베이팅 프로그램은 다양한 부분에서 양적 질적 성장이 되고 있으며, Dapp 및 응용 프로그램 지원 프로그램은 현재 다양한 창업을 준비중에 있다.


관계자는 "앞으로 더욱 ETC 생태계를 확대시키고 선도할 수 있는 ETCLABs로 거듭나겠다"라고 전했다.

imkt@dt.co.kr

18 views

Recent Posts

See All

ETC Labs, 해시레이트 임대 플랫폼 시행 및 규제 추구

2020년 7월30일부터 8월 1일까지, 이더리움 클래식 네트워크는 51%의 공격을 받았으며, 공격에 사용된 해시레이트는 NiceHash를 통해 판매되었습니다. 해당 회사는 이전에도 6,200만 달러의 비트코인의 손실을 발생시킨 것이 있다고 보고되었으며, 공동 설립자는 사기 및 공갈 혐의로 기소되어 슬로베니아에서 미국으로 인도되었습니다. 현재 개발 중인 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