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 클래식 네트워크 보안 계획

이더리움 클래식 네트워크 보안 계획

보안은 이더리움 클래식에 가장 중요합니다. 최근의 네트워크 공격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적이고 강력한 계획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퍼블릭 블록체인의 수호자로서 우리는 생태계의 무결성을 보호하기로 했습니다. 보안 강화, 네트워크 강화, ETC의 밝은 미래를 보장하기 위한 인적, 재정적 자원을 더 많이 투입하고 있습니다.

네트워크 보안 계획은 (1) 공격을 방지하기 위한 즉각적인 조치 (2) 현재 개발 중인 몇 가지 장기적인 변경사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3~6개월 이내 구현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1. 즉각적인 공격 방지

우리는 공격으로부터 즉각적인 방어를 하는 여러 조치 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네트워크에 새로운 보안 계층을 제공합니다.

l 더 일괄된 해시 비율을 유지하고 필요할 때 해시 비율을 높이기 위해 마이너 및 마이닝 풀과 협력을 통해 방어적 채굴

l 마이닝 풀의 해시율 인벤토리 및 가격의 이상 급증을 식별하는 향상된 네트워크 모니터링

l 화이트리스트에 있는 주소의 안전한 거래 컨펌

l ETC Core 팀이 개발한 “Permapoint” 최종 중재 시스템을 구현하여 노드 간의 합의를 유지하면서 적극적인 체인 재구성 금지

2. 장기적인 해결책 제안

현재 장기적인 해결을 위한 개발 제안에는 다양한 유형이 있으며, 이 모든 제안은 다음 단계로 나아가기 위해 커뮤니티의 합의가 필요합니다.

l 51 공격에 대한 저항력 향상. 이것은 체크포인팅 또는 PirlGuard와 같은 기능을 통해 달성할 수 있습니다. 사양 완료 후 약 3개월 후에 하드포크를 통해 구현될 수 있습니다.

l 작업증명 마이닝 알고리즘을 변경합니다. 고려 중인 두 가지 대안은 Keccak-256 또는 RandomX입니다. 테스트가 성공적으로 완료되면 약 6개월 이내에 하드포크를 통해 구현할 수 있습니다.

l 예를 들어 마이너 투표(MINER VOTE)를 통해 이러한 변경 사항의 구현을 지원합니다.

l 커뮤니티가 합의할 경우 재무 시스템을 도입합니다.

공격저항성 향상

이더리움 클래식 커뮤니티는 51% 공격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기 위해 몇 가지 옵션을 고려하고 있으며, 이는 약 3개월 후에 구현될 수 있습니다. 이것만으로 공격을 방어하지는 못하지만, ETC에 대한 일련의 업그레이드 일부가 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옵션은 Pirl 커뮤니티가 개발하고 제안한 PIRLGUARD입니다. (출처: PIRLGUARD — 51 % 공격에 대한 혁신적인 솔루션). ECIE_1092에 따르면 오프라인 사전 채굴 지점과 자동으로 동기화 되는 대신 여러 페널티 블록을 채굴하기 위해 더 길고 무거운 체인을 제안하는 피어를 요구해야 합니다. 페널티 블록의 수는 체인이 재구성되고 제안된 재구성에 동기화된 원래 블록의 수에 따라 달라집니다. 따라서 공격자 페널티 블록을 추가하여 작업을 늘리지 않고는 비공개 지점 치를 게시할 수 없기 때문에 51% 공격 비용이 크게 증가합니다. 이것을 통해 채굴된 포크에서 모든 트랜잭션을 되돌리지 못하도록 네트워크가 보호됩니다.

또 다른 제안은 체크포인트와 타임 스탬프를 사용해 체인을 향상하는 것입니다. (출처: 체크 포인트를 통한 작업 증명 원장 보안). 이 제안은 원장의 자산을 보호하고 투자된 해시파워가 낮을 때 신뢰할 수 있는 지원 서비스를 안전하게 실행하는 외부 당사자 집합을 사용합니다. 그러나 아직 이더리움 클래식 네트워크에 대한 구체적인 제안은 없습니다. 모든 제안은 ETC와의 타당성에 대해 신중하게 평가되어야 합니다.

마이닝 알고리즘

알고리즘 변경의 주된 동기는 Ethash라고 알려진 Dagger Hashimoto 작업 증명에 의해 구동되는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그늘에서 벗어나는 것입니다. 이는 테스트 결과에 따라 6개월 이내에 구현될 수 있습니다.

이더리움 네트워크와 동일한 마이닝 알고리즘을 사용한 총 해시 비율에 관한 소수 체인으로서, 이더리움 클래식은 51% 공격에 취약할 뿐 아니라, 다양한 플랫폼에서 대여할 수 있는 가용 해시 비율에 때문에 이러한 공격이 가능합니다.

고유한 마이닝 알고리즘으로 전환하면 이더리움 클래식이 자체 작업증명(Proof-of-Work)의 리더로 자리 잡을 수 있습니다. 이더리움 클래식 커뮤니티에서는 지금까지 몇 가지 알고리즘에 대해 논의해 왔으며, 그중 두 가지가 유망합니다.

l SHA3 또는 특히 Ethereum의 Keccak256 (ECIP-1049)입니다.

l RandomX는 범용 CPU 작업 증명(ECIP-1093)입니다.

커뮤니티가 마이닝 알고리즘 변경에 찬성하기로 하면 다음 두 가지 옵션 중 하나의 작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Keccak256과 같은 GPU와 ASIC 친화적 마이닝 알고리즘으로 변경하거나, 모네로 커뮤니티에서 개발한 랜덤 X와 마찬가지로 ASIC 내성이 있는 CPU 친화적인 알고리즘으로 변경하는 것입니다.

현재 Monero에서 사용하고 있는 RandomX로 전환하면 현재 직면한 문제가 완전히 해결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그늘에서 벗어나 모네로 네트워크의 그늘로 들어갈 수 있는 또 하나의 소수 체인점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SHA 3 제품군의 Keccak256을 사용하면 Ethereum Classic은 자체 마이닝 알고리즘의 해시 비율과 관련하여 잠재적인 리더로서 독보적인 위치에 놓이게 됩니다. 이를 통해 ETC는 Ethash 기반 자매 체인으로부터 더욱 독립적이 될 수 있으며, 공유 마이닝 알고리즘의 결과로 인한 공격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타임라인

제안에 대한 잠재적인 타임라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0단계: 2020년 8월 대략적인 합의.

위의 제안을 진행하기 위해 커뮤니티의 합의를 구합니다. 공개 커뮤니티 콜은 대략적인 합의를 형성하기 위해 2020년 8월 20일과 8월 28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참조: ETC Core Devs Call(s) 2020 Q3: Hardfork).

또한, 채굴자들이 가능한 빨리 SHA3 또는 RandomX와 같은 제안에 찬성하는 신호를 보내도록 권장합니다. (비교: ECIP-1076).

1단계: 2020년 9월 구현

커뮤니티가 승인한 변경 사항은 Core Geth 및 Hyperledger Besu 클라이언트에서 즉시 구현됩니다.

2단계: 2020년 10월, 공격 저항 측정을 위한 공개 테스트 넷. 새로운 마이닝 알고리즘을 테스트하고 반복합니다.

구현과 함께 개인 테스트, 임시 데브넷 및 반공개 임시 테스트 넷이 새로운 마이닝 알고리즘을 위해 준비됩니다.

3단계: 2020년 11월, 메인넷 공격 저항 측정, 체크 포인트 활성화

4단계: 2021년 12월, 새로운 마이닝 알고리즘을 위한 공개 테스트 넷

성공적으로 구현 및 테스트 될 경우 적절한 블록 번호에서 테스트 넷 활성화를 시작합니다.

5단계: 2022년 1월, 새로운 마이닝 알고리즘의 메인넷 활성화

성공적으로 구현 및 테스트 되면 적절한 시작 블록 번호에서 메인넷 활성화를 시작합니다.

부록: 제안 목록

관련 프로세스 문서

다음 제안은 채굴 알고리즘 변경과 관련된 사항에 대한 합의를 찾는 데 도움이되는 프로세스를 설명합니다.

(상태: 초안) ECIP 1022: 컨센서스 소프트 및 하드포크에 대한 일반화된 버전 비트 투표 – “다음 ECIP는 비트코인이 컨센서스 하드 포크 (BIP-9및 BIP-13)를 처리하는 방법에 대한 모범 사례를 이더리움 클래식에 가져오려고 합니다. 현재와 같이 블록 번호를 하드 코딩 하는 대신, 각 블록 채굴은 새로운 컨센서스 하드포크를 지원합니다. 네트워크의 많은 부분이 이를 지원할 때만 하드포크가 ‘잠금’ 되어 활성화됩니다.

(상태: 초안)ECIP 1076: 마이닝 알고리즘 변경 프로세스 – “이 메타 문서는 마이닝 알고리즘과 무관합니다. 이것의 유일한 목적은 이더리움 클래식의 채굴 알고리즘을 공개적으로 결정하고 선택하는 방법을 지정하는 것입니다”

관련 제안 문서

다음은 51% 공격을 처리하고 미래의 위협에 대한 이더리움 클래식의 탄력성을 높일 수 있는 잠재력을 다룹니다.

(상태: 초안) ECIP 1041: 고정 DAG 제한 –“이 ECIP의 목적은 DAG 최대 크기에 대한 제한을 설정하고 더 이상 Epoch 스케줄에서 DAG를 증가시키지 않는 것입니다.”

(상태: 초안) ECIP 1049: ETC 작업증명 알고리즘을 Keccak256으로 변경 - "현재 Etherum Classic 작업증명 알고리즘을 Keccak-256으로 대체하는 제안서입니다."

(상태: 초안) ECIP 1092: 51% 공격 솔루션: PirlGuard & Callisto입니다.

(상태 : 초안) ECIP-1093 : ETC 작업 증명 알고리즘을 RandomX로 변경 —“현재 이더리움 클래식 작업 증명 알고리즘을 RandomX로 대체하기 위한 제안입니다.”

문서가 없는 미공개 제안

다음 제안은 커뮤니티에서 논의되었지만, 여전히 사양을 설명하는 실제 문서가 없습니다.

(상태: 알 수 없음) “Ethereum Classic Treasury System”

(상태: 알 수 없음) "작업 증명 체크 포인트"

거부된 제안 문서

다음 제안은 현재 토론과 관련이 있지만, 과거에 커뮤니티에서 거부되었습니다.

(상태: 거부 됨) ECIP 1051: Ethereum Classic Treasury 시스템 — "다음은 개발 자금 조달 메커니즘의 가능한 구현에 관해 설명합니다."

(상태: 거부 됨) ECIP 1070: Ethereum Classic의 프로그래밍 방식 작업 증명인 ProgPoW —“ProgPoW는 특수 ASIC에 사용할 수 있는 효율성 격차를 줄이기 위해 설계된 작업 증명 알고리즘입니다. 상용 하드웨어 (GPU)의 거의 모든 부분을 활용하며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사용되는 가장 일반적인 하드웨어에 맞게 사전 조정되어 제공됩니다.”

17 views

Recent Posts

See All

이더리움 클래식랩스, 네트워크 업그레이드 타노스 하드포크 발표.

이더리움 클래식 기능 확장 및 탈중앙화된 건강한 채굴 생태계 육성 51% 공격에 대한 보호를 제공하는 공정성 알고리즘 MESS의 성공적인 구현 이후, 이더리움 클래식은 사용자를 위한 기능을 향상하는 방식으로 혁신하고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더리움 클래식랩스와 이더리움 클래식 코어는 커뮤니티의 합의에 따라 2020년 11월 29일 ECIP-1099(타노스 업그

wETC 이더리움에 뿌리를 둔 개혁자

최근 ETC Labs의 설립자 제임스 워는 WEB3 컨퍼런스에서 크로스 체인 자산 wETC가 곧 출시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설명에 따르면 이더리움 클래식은 ETC 브릿지(Ethereum Classic Bridge)를 사용해 이더리움상에서 wETC를 발행합니다. 이는 ETC 브릿지를 통해 ETC가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 토큰화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w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