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 클래식에서 제공하는 오픈소스 프로젝트 관리 - 프리스틴

프리스틴 (ETC에 특화된 오픈소스 프로젝트 관리, 문서화 플랫폼)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구축할때는, 오픈소스 표준과 공헌에 대한 에티켓이 필요하다. 이더리움 클래식 랩스코어팀 (ECLC)가 출범했을 당시, 수석 툴링 개발자인 Shane Jonas와 Zackary Belford는 공개 표준 프로젝트의 프리셋의 배포와 유지보수에 대해서 많은 고민을 하였다.

그리고 문서 기반의 프로젝트 기반 (DDD)를 장려하고 오픈소스 프로젝트의 템플릿을 발전시켜 나갈수 있는 표준 플랫폼을 제공하였다.


Pristine은 프로젝트의 온보딩 뿐만 아니라 오픈소스의 기여 및 참여를 장려하고 Github 자체의 문제에 대한 토론과 동시에 소스를 편집,저장할수 있는 플랫폼이다. 기존의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는 플랫폼은 블록체인에서는 특히 부족하다. 

프리스틴은 아래와 같이 구성되어 있다.


스펙과 프로젝트에 대한 협약이 필요할 경우, ECLC (이더리움 클래식 랩스 코어)팀에서는 즉각 활용할수 있는 다양한 템플릿을 제공한다. 

프린스틴은 현재 4가지 템플릿을 제공한다.


1. 프리스틴 타입스크립트 : 타입 스트립트 기반의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수 있는 템플릿

2. 프리스틴 리엑트 : 리엑트 기반의 프로젝트를 제작할 수 있는 템플릿

3. 프리스틴 일렉트론 : 일렉트론 기반의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템플릿

4. 프린스틴 제이스 리액트 : Jade Suite와 리액트 기반의 P2P Dapp을

제작할수 있는 템플릿.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할 때 파이프 라인 방식 도입이 필요하면, circleci 환경설정을 통해서 손쉽게 제작할 수 있다. 특히 Github의 템플릿 기능을 통해 간편하게 프리스틴 템플릿을 도입할 수 있다. 


프리스틴 클라이언트를 설치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먼저 클라이언트를 설치한 다음


새로운 프로젝트를 제작할 때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생성하면 된다. 



이더리움 클래식 생태계에서 ECLC는 프리스틴을 기반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했고, 앞으로도 발전시킬 예정이며, OpenRPC 프로젝트 또한 프리스틴 기반이다. 


ECLC팀과 협조하여 노드 및 운영체제의 Ethernode또한 프리스틴을 기반으로 제작되었으면 추후의 타 프로젝트 또한 많은 이용을 기대하고 있다.


1 view

Recent Posts

See All

ETC Labs, 해시레이트 임대 플랫폼 시행 및 규제 추구

2020년 7월30일부터 8월 1일까지, 이더리움 클래식 네트워크는 51%의 공격을 받았으며, 공격에 사용된 해시레이트는 NiceHash를 통해 판매되었습니다. 해당 회사는 이전에도 6,200만 달러의 비트코인의 손실을 발생시킨 것이 있다고 보고되었으며, 공동 설립자는 사기 및 공갈 혐의로 기소되어 슬로베니아에서 미국으로 인도되었습니다. 현재 개발 중인 실